턱에서 소리가 나는 분들 있으시죠? 뼛소리 혹은 탁탁거리는 소리가 나시는분들은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봐야합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턱관절 자가치료 및 스트레칭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팅을 시작하기 앞서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을 위해 영상도 함께 첨부드리겠습니다.
턱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턱관절은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이 움직이는 관절중 하나입니다.
말을 하거나 식사를 할때 하루에 만번이상 움직이는 관절인데요.
턱에서 소리가 나는 분들의 경우 ‘딱딱’소리나 자갈소리처럼 ‘지글지글’ 등의 소리가 납니다.
점점 증상이 심해지면 입이 안다물어지는 경우도 생기는데요. 그렇다면 턱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턱관절은 관절와, 디스크, 아래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디스크가 관절을 부드럽게 움직이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정상적인 턱관절 움직임에서는 디스크가 관절과 함께 움직여야되는데,
디스크가 먼저 빠져나가고 관절이 움직이게되면 딸깍거리는 소리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턱이 항상 올바른 위치와 궤적을 유지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턱관절 자가치료 방법
턱에서 소리가 날때 미리 신경써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입이 안 벌어지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인데요.
턱관절이 아플정도라면 바로 병원에 내원하시는걸 권유드리고,
소리만 나는 상태라고 하실 때 집에서 할 수 있는 자가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앞니 뒤쪽 잇몸에 혀를 갖다대시고, 혀가 떨어지지 않게 천천히 입을 벌려줍니다.
떨어지지 않는 범위내에서 최대한 벌려주시면 됩니다.
이 과정을 6초간 6번씩 해주시면 되는데 이렇게 총 6세트를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온찜질과 마사지도 턱관절에 매우 좋습니다. 턱관절 전용 찜질팩이나 저작근 마사지기를 사용하여
휴식을 취할 때 턱관절을 풀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방법들은 턱이 올바른 궤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트레칭과 치료방법입니다.
그 외에 증상이 심하신 분들은 보톡스 치료나 교정치료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에 안좋은 습관
일상생활 속 턱관절에 매우 안좋은 습관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한쪽으로 씹기
- 딱딱한 것을 무리해서 씹기
- 턱 괴기
위 3가지는 우리가 흔히 하는 습관들인데요. 턱이 안좋은 분들은 턱을 괸다거나 딱딱한 것을 씹는다거나,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을 의식적으로 고쳐주셔야 좋습니다.
최대한 턱관절에 무리가 가지않도록 해주시고, 양쪽으로 씹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유용한 건강정보
턱관절 관련 도움되는 건강정보입니다. 도움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