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의 모든것! 치핵,치열,치루 차이점과 증상/ 치질 원인 및 치료법

치질로 고통받는 분들 혹은 항문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치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질 치료 영상보러가기👆

치질 치핵 증상과 치료
치질 치핵 증상과 치료
치질
치질

치질 극복법에 대해서 위 영상을 참고해보세요




치질과 치핵, 치열, 치루 차이점

치질극복 영상보러가기👆

 

 

치질은 직장이나 항문의 정맥이 부으면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모든 항문 질환을 통틀어 치질이라고 합니다.
치핵은 치질의 종류 중 통증과 출혈을 유발하는 항문 염증의 질환입니다. 흔히들 치질이라고 부릅니다.
치열은 단순히 항문이 찢어져서 출혈과 통증이 나는 질환입니다. 치루는 항문선 안쪽부터 피부 밖으로 구멍이 생겨 고름이나 분비물이 나오는 질환입니다.
치질(치핵)에는 내치핵과 외치핵이 있습니다. 내치핵은 1도 치핵부터 4도 치핵으로 나뉩니다.
1도 치핵은 항문의 정맥울혈이 조금씩 항문관내로 돌출하며 가끔씩 출혈이 발생하는 수준이며 2도 치핵은 항문입구까지 치핵이 내려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리고 증상이 심해져 항문 밖으로 전진될 경우 3도 치핵, 괴사가 진행되는 것이 4도 치핵입니다.
외치핵은 항문 밖의 피부로 덮인 부위에 나타나는 것으로 통증이 심합니다. 반복되는 혈전과 혈관의 확장으로 피부가 늘어지게 됩니다.




치질 (치핵) 증상

치질 증상
치질 치핵 증상
  1. 출혈: 배변 후 화장지나 변기에 묻은 선홍색 피는 치질의 일반적인 징후입니다. 내부 치질은 대변을 볼 때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가려움증 및 자극: 치질은 항문 주위에 가려움증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통증 또는 불편함: 외부 치질은 특히 배변 시 또는 앉아 있을 때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종창 및 덩어리: 외부 치질은 항문 근처에 통증이 있는 덩어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5. 탈출증: 심한 경우 내치핵이 항문 밖으로 돌출될 수 있습니다(탈출증).

치질이 의심되는 경우 적절한 진단을 위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질은 종종 집에서 관리할 수 있지만 때때로 다른 더 심각한 상태와 혼동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치질의 발병 원인

치질(항문 질환)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변비이다. 결국 변 활동에 따른 염증과 상처 등으로 발병하는 것이다.
딱딱한 대변, 항문에 과도한 힘을 주는것, 복압 증가, 자주 반복되는 배변 등의 이유가 있다. 그래서 결국은 우리의 변에 영향을 주는 것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평소 식습관이 좋지 않거나 육류나 알콜 섭취를 자주 하게 된다면 치질 발병 확률이 높아진다.




치질(치핵) 치료와 관리법

치질 치료법
치질 치료법

다음은 일상 생활에서 치질을 치료하거나 관리할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1.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 : 대변을 부드럽게 하고 배변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합니다. 식단에 과일, 채소, 통곡물, 콩류를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음식은 콩밥, 무말랭이, 소고기 뭇국, 미역 등이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 영양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충분한 수분 섭취 : 물을 충분히 마셔 대변을 부드럽고 쉽게 배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변기에 앉아있는 시간 줄이기 : 배변 중에 과도하게 힘을 주지 마십시오. 대변을 보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대변 연화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랜 시간 변기에 앉아 있는 것은 치핵이 더욱 튀어나오게 합니다.
  4. 좌욕 : 집에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치료법입니다. 따뜻한 물에 3-5분 동안 좌욕을 해야합니다. 너무 뜨거운 물은 안되며 너무 장시간 좌욕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증상이 좀 심하다면 하루 3번이상 해주는 것이 좋고, 배변활동 전과 후로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 연고 : 히드로코르티손이 함유된 일반의약품 크림이나 연고는 가려움증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항문 청결 유지 : 배변 후 부드러운 화장지나 물티슈를 사용하여 항문 부위를 부드럽게 닦습니다. 비데 사용이 치질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7. 규칙적인 운동 
  8. 배변을 참지 말자 : 배변을 하고 싶은 충동을 느낄 때 참으시면 안됩니다. 변비와 정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가정 요법과 생활 방식의 변화로 완화되지 않거나 치질이 심각한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상태가 심각한 경우 수술적 치료도 필수적입니다.
다만 증상이 심하지 않은데 수술을 권한다면 여러 병원을 내원하셔서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제 수술을 권유받았던 환자 중 수술을 하지 않고 약물과 식이요법 등의 방법으로 완화가 된 경우도 많습니다.

치료에 대한 개인의 반응은 다를 수 있으므로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https://ohsuking.com/%ec%a1%b0%ea%b8%b0-%eb%8c%80%ec%9e%a5%ec%95%94-%eb%8c%80%ec%9e%a5%eb%82%b4%ec%8b%9c%ea%b2%bd-%ea%b3%a8%eb%93%a0%ed%83%80%ec%9e%84/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