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디스크 수술 혹은 시술 후 운동은 언제부터 가능할까요?

정말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 ‘척추 디스크 수술 혹은 시술 후 운동은 언제부터 가능할까?’에 대한 답을 알아보겠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앞서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을 위해 영상도 첨부드리겠습니다.

척추 수술 후 운동

척추 디스크 수술 후 운동해도 될까?




  • 디스크 절제술을 받으셨다면 운동은 한동안은 하면 안됩니다.
    안정을 취하기 위해 무리한 움직임은 꽤 오랜 시간 자제하시는게 좋습니다.
    맨몸운동 정도의 운동은 2개월이상의 안정기 후 가능합니다.
  • 황색인대나 뼈가 신경을 눌러서 생기는 협착증의 경우엔 수술 시 디스크를 건드리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신경 감압술(뼈나 황색인대를 제거하는 수술)을 하게 되는데요.
    디스크 섬유륜을 건드리지 않는 수술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압력에도 버틸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디스크 수술보다는 운동 시기가 빨라집니다.
    이러한 협착증 수술은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1개월 미만의 짧은 안정기를 거쳐도 운동이 가능합니다.
    심지어 절개없이 구멍만 뚫어서 수술하는 신경 감압술의 경우에는 더욱 빠르게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 핀 고정술의 경우 ‘후방 유합술(등쪽으로 수술하며 뼈와 근육을 제거해야하는 수술)’과
    ‘사측방 유합술(뼈와 근육을 절제하지 않는 수술)’로 크게 나뉩니다.
    후방 유합술의 경우 상처가 치료되기까지 3개월 이상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반면 사측방 유합술의 경우 근육과 뼈의 손상이 없기 때문에 빠른 안정기(2주 미만)를 거친 후 운동이 가능합니다.
  • 신경성형술의 경우 디스크의 상황에 따라 빠르게 운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결국 척추나 허리 관련 수술 중 어떤 방법으로 수술했는지가 운동 시기를 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똑같은 수술을 받았더라도 디스크의 상황에 따라 운동 시기도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검진을 통해 결정하셔야 합니다.

척추 디스크 수술 시술 후 운동
척추 디스크 수술 시술 후 운동

디스크 / 척추 수술 후 주의사항




  1. 병원에서 주는 부목 혹은 보조기를 정해진 기간 동안 잘 착용하셔야 합니다.
    덥고 불편하다는 이유로 자주 빼시게 되면 수술 부위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보조기 착용기간이 지나서도 복대처럼 지탱해줄 수 있는 보조제품들을 사용해 서서히 적응해나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척추 유합술의 경우 골다공증이 있는 분들은 골다공증 치료를 적극적으로 해주셔야합니다.
    유합되는 과정에서 골다공증은 안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금주, 금연을 해주셔야 합니다. 흡연과 음주는 염증을 일으키거나 회복기간을 더디게 합니다.
  4. 오랜 기간 앉아있는 행위를 피하셔야 합니다. 1시간 이상은 앉은 상태를 유지하지 않으시는게 좋고,
    운전도 한달간은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5. 고개나 허리를 숙이는 동작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머리를 감는다거나 세수를 하실 때 왠만하면 서서 샤워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 수술 후 주의사항
척추 수술 후 주의사항

 허리 디스크에 좋은 재활 운동




많은 의사분들은 ‘올바르게 걷기’와 ‘골반의 전반경사’를 만드는 재활 운동을 추천합니다.
올바른 자세로 걷기만 해도 디스크에 굉장히 좋은 운동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요추의 만곡을 유지하여 디스크에 좋은 영향을 주는 디스크 펌핑 운동 등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허리의 신전 동작을 자주 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에 대한 부분은 글보다는 영상이 훨씬 이해가 빠르기 때문에
‘척추의 신’이라고 불리는 서울대학교 재활의학과 정성근 교수님의 운동법 영상 첨부드립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