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옆구리가 아플때 혹은 왼쪽 옆구리 뒤쪽 통증이 느껴지시는 분들 필독! 옆구리 통증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앞서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왼쪽 옆구리 통증에 대한 유튜브 영상 링크 참고하겠습니다. – 의사에게 물어본다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은?’
옆구리의 정의와 위치별 장기
옆구리란 복부 양측에 위치한 가슴과 등 사이의 갈빗대의 아랫 부분을 칭하는 단어입니다.
오른쪽 옆구리에는 간, 담낭, 오른쪽 콩팥 등의 장기가 위치하고, 왼쪽 옆구리엔 왼쪽 콩팥과 비장이 위치합니다.
또한 위, 대장, 췌장 등도 일부는 옆구리를 지납니다.
왼쪽 옆구리가 아플때 원인
왼쪽 옆구리는 복부 근육, 옆구리 근육, 허리 근육이 만나는 지점이며 통증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 왼쪽에 위치한 장기 문제 : 왼쪽 옆구리에 위치한 콩팥과 비장 혹은 위, 췌장에 문제가 생긴 경우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옆구리 바깥쪽 근육층의 문제
- 신경 문제(대상포진) : 피부 질환으로 대상포진이 먼저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왼쪽 옆구리 통증부터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 근골격계 문제 : 근력 운동이나 과한 긴장 혹은 나쁜 자세 인한 왼쪽 옆구리 통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 대장 내 가스 팽만 : 대장 내에 가스가 가득 찬 경우 갈비뼈 주변 조직과 신경을 눌러 왼쪽 옆구리 통증을 유발합니다.
옆구리 통증 치료방법
일단 옆구리 통증이 발생되면 통증의 원인을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평소에 자세가 불균형이 심하거나, 웨이트나 골프와 같은 운동 후에 통증이 발생했는지 생각해보고
그런 경우는 휴식과 스트레칭으로 경과를 살펴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두번째로는 최근 소화 기능이 저하되었는지, 가스가 팽만하는 느낌이 드는지도 확인해 보시면 좋습니다.
위의 경우들은 약국에서 처방받은 약물 치료 혹은 스트레칭 등의 치료방법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부 해당되지 않는다면 신경 문제 혹은 다른 장기 문제일 가능성이 크기때문에
빠른 시일내로 병원에 내원하셔서 피검사, 초음파 혹은 MRI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