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철 혹은 기온이 낮지않은 봄, 가을 어김없이 찾아오는 식중독.
식중독 두드러기 혹은 식중독 증상들을 알아보고 대처, 완화, 예방법까지 한번에 확인해보세요!
시간이 부족하신분들을 위해 영상도 함께 첨부드립니다.
식중독 감염
기온이 높은 날씨에는 음식을 조심하셔야하는데요.
기온이 올라가면서 식중독 균인 ‘살모넬라균’, ‘장염비브리오균’, ‘황색포도상구균’ 등이 증식하기 때문인데요.
이때 이러한 식중독균에 오염된 음식을 섭취하면 식중독에 감염됩니다.
식중독은 매우 짧은 잠복기를 가지기 때문에 증상이 빨리 나타납니다.
아래는 식중독의 대표적인 증상들입니다.
- 복통
- 구토
- 설사
- 탈수, 무기력감
- 근육통
- 오한, 발열
- 두통
식중독 증상과 감기의 증상이 비슷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식중독 두드러기
특정한 음식을 섭취하고 몸에 두드러기 증상이 생겼다면 식중독 두드러기인지 아닌지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십니다.
식중독은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 감염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입니다.
그로인해 설사와 구토 등의 증상이 생기는데, 이런 독성물질들이 위장관 증상을 발생시키면서
히스타민과 비슷하게 피부반응을 일으켜 피부발진이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일반 두드러기와 식중독 두드러기를 구별하는 가장 큰 부분은,
두드러기가 생기기전에 설사나 구토와 같은 위장관 증상이 있었는지를 확인하셔야합니다.
식중독 대처법
식중독에 감염이 되었다면 꼭 기억하셔야할 3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첫번째는 절대 설사를 멈추게 하는 지사제를 복용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식중독 증상 중 하나인 설사로 인해 설사를 멈추기위해 지사제를 복용할 시
장의 운동을 멈추게 하기때문에 식중독 유발균들이 장에 머무르게 만드는 악효과를 가져옵니다.
특히 소아의 경우엔 더더욱 지사제 복용은 금물입니다!
두번째는 수분 보충입니다.
설사, 구토, 오한 ,발열 등의 수분이 부족해지는 증상들이 많기 때문에 틈틈히 수분보충을 해주시고,
충분한 휴식도 해주셔야합니다.
세번째는 치료시기입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2-3일이면 자연 치유가 되기 마련이지만, 면역력이 낮은 분들의 경우 증상이 더 지속될 수 있으니
빠르게 병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치유도 되지만 심한경우엔 사망에도 이르는 식중독이기에 환자들의 상태에 맞게 빠른 대처가 중요합니다.
식중독 예방법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음식 섭취를 조심해야하는 것입니다.
어패류와 육류는 식중독 균이 잘 번식하기에 더욱 신경쓰셔야 합니다.
특히 육류는 돼지고기, 닭고기, 소고기 순으로 식중독 발생률이 높습니다.
또한 잘 상하는 나물 등의 반찬 역시 여름철엔 소량만 만들어서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음식 섭취 외에도 손씻기가 중요합니다. 손씻기만 잘해도 식중독의 70%는 예방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주방 식기 등을 살균세척을 자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복통 관련 건강정보
식중독 외에 배가 아플때 알아두면 유용한 건강정보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