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스케일링 비용부터 스케일링 후 통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있거나 모르고 계시는 스케일링에 대한 오해와 사실들도 함께 보시죠!
스케일링 비용
치석을 제거하는 치아 스케일링은 주기적으로 받아야 하는 매우 중요한 진료영역 중 하나이고,
스케일링은 건강보험건강에서 연 1회 보험이 적용된 가격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으나,
많은 분들이 이런 혜택을 놓치고 있습니다.
– 만 19세 이상부터는 연 1회 (1월 1일부터 12월 31일) 스케일링에 대한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혜택은 연도가 바뀌면 이월되지 않기 때문에 매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스케일링 가격은 치과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보험이 적용되면 본인 부담금 30%정도만 부담하면 치료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보통 15,000~30,000원 정도의 가격으로 형성됩니다.
치과의원이 가장 가격적으론 저렴하고 종합병원이나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가격이 2배까지도 차이가 납니다.
스케일링 후 통증과 오해
간혹 스케일링 치료 후 이가 흔들리거나 치아 시림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스케일링 진행 시 치아와 잇몸뼈 사이에 있던 치석들이 제거되면서 빈 공간이 형성되지만,
차후 정상 조직이 재생되면서 흔들리는 증상은 감소합니다.
또한 치석이 많을수록 잇몸이 쉽게 부어오르고, 잇몸뼈가 부러질 가능성이 높아지기에,
스케일링 때문에 통증이 생긴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다릅니다. 치석을 제거하지않으면 잇몸병이 유발됩니다.
치석을 제거함으로써 잇몸병 예방은 물론 잇몸병 진행을 막아줍니다.
또한 스케일링은 미세한 진동으로 치석만을 떨어트리는 개념이기에
치아 자체에는 어떠한 손상을 주지 않습니다.
스케일링 적정 주기
스케일링 주기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나, 보통 6개월에서 1년 주기가 가장 적당합니다.
평소 꼼꼼한 양치질뿐아니라 치실도 잘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1년에 한번 스케일링을 받으시면 됩니다.
그러나 흡연자 혹은 잇몸건강이 그렇게 좋지 않은 분들의 경우 3개월에서 6개월에 한번씩은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칫솔질 하면서 잇몸 출혈이 잦은 분들 역시 3-6개월에 한번씩 스케일링을 받아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치아 건강 정보
치아 건강에 중요한 정보들을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