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꿈치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테니스 엘보로 운동 할때마다 통증이 오는 분들을 많으시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혼자서도 쉽게 팔꿈치 통증을 위한 팔꿈치 테이핑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앞서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을 위해 쉽게 설명하는 유튜브 영상도 첨부 드리겠습니다.
팔꿈치 통증
팔꿈치 통증엔 크게 테니스 엘보와 골프 엘보로 나뉩니다.
각각의 정식 명칭은 외측상과염(테니스 엘보), 내측상과염(골프 엘보)라고 불립니다.
테니스나 골프를 치지않아도 설거지, 타이핑, 청소 등을 할때도 발생할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팔꿈치 통증은 팔꿈치 문제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사실 손목이나 팔뚝 근육으로 인한 통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한번 염증이 발생되면 휴식을 취해주어야하지만 손목이나 팔뚝은 자주 쓰는 관절, 근육들이기 때문에
쉽게 치유되지 않고 오래 지속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혼자서 팔꿈치 테이핑 하는법
혼자서 쉽게 팔꿈치 테이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테이프가 먼저 필요하겠죠? 시중에서 판매하는 테이핑용 테이프를 구매하시면 되는데, 보통 키네시오 테이프를 많이들 사용하십니다.
- 각각 20cm, 25cm, 35cm 길이로 자른 테이프를 준비합니다.
- 테이플 끝 모서리 부분을 살짝 둥글게 잘라주시면 조금 더 피부에 밀착됩니다.
- 먼저 가장 긴 35cm 테이프를 아래 사진처럼 붙여줍니다. 테이프를 붙일 때는 피부를 손목을 접고 팔꿈치를 편채로 붙여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테이프를 쭉 늘려주며 붙여줍니다. - 두번째로는 20cm 테이프를 손목에 감아줍니다. 손목을 잡아주는 목적이라 강하게 늘리며 붙이진 않아도 됩니다.
- 25cm 테이프는 텐션을 줘서 팔꿈치 바로 아래 부분을 둘러 붙여줍니다.
- 테이프 붙인 자리를 여러번 문질러 주시며 열을 살짝 가해주면 더욱 잘 붙습니다.
- 테이핑은 2일까지는 붙이고 있어도 되지만, 피부가 자극이 가는 느낌이 있다면 떼어주시는게 좋습니다.
팔꿈치 통증 냉찜질 vs 온 찜질
팔꿈치 통증에 냉 찜질이 좋을지 온 찜질이 좋을까요?
정답은 시기에 따라 다릅니다. 일단 어떤 운동이나 동작들로 염증이 생겨 통증이 느껴진다면,
하루 이틀정도는 냉찜질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보통 염증이 시작되며 열감이 있고 붓기가 있을때는 냉찜질,
2~3일 이후로는 온찜질을 해주셔야 합니다.
팔꿈치 통증 완화 마사지법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은 모두 팔꿈치 통증으로 고생하실텐데요.
팔꿈치 통증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다른 근육과 인대, 관절의 문제입니다.
팔꿈치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마사지법 영상도 첨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