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은 종종 ‘생리전 소화불량’ 또는 ‘생리 전 복부 팽만감’ 그리고 ‘생리전 복통’을 호소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생리전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생리전 소화불량 원인과 생리전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앞서 시간이 부족하신분들을 위해 영상도 함께 함부드립니다.
생리전 소화불량 및 복통이 발생하는 이유
- 호르몬 변화
호르몬은 소화를 포함한 다양한 신체 기능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월경 주기 동안 호르몬 수치, 특히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변동합니다.
월경을 앞두고 에스트로겐 수치는 낮아지고 프로게스테론 수치는 상승합니다.
이러한 호르몬 변화는 위장 시스템에 영향을 미쳐 소화 속도를 늦추고 복부 팽만감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수분 보유(부종)
호르몬 변화로 인해 신체, 특히 복부에 수분 보유(부종)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포만감과 팽만감이 유발되어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배변 습관의 변화
어떤 사람들은 월경 전 며칠 동안 배변 습관의 변화를 경험합니다.
여기에는 변비나 설사가 포함될 수 있으며 둘 다 불편함과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민감도 증가
호르몬 변동으로 인해 일부 개인은 소화 불량을 유발할 수 있는 특정 음식이나 유발 요인에 더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금이나 설탕 함량이 높은 음식, 카페인, 지방이 많은 음식은 이 기간 동안 소화 불편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및 기분 변화
많은 사람들은 생리가 시작되기 전부터 스트레스 증가나 기분 변화 등 감정적, 심리적 변화를 경험합니다.
이러한 요인은 식습관과 음식 선택을 변경하여 소화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생리전증후군 및 복부팽만감 없애기 위한 식단
- 소화를 돕기 위해 평소보다 적은 양의 식사를 더 자주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카페인, 짠 음식, 탄산음료 등 복부팽만감과 소화불량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의 섭취를 줄입니다.
- 체액 유지에 도움이 되도록 수분 섭취를 자주 섭취합니다.
- 소화를 돕고 복부 팽만감을 줄일 수 있는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명상, 심호흡 운동과 같은 이완 기법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