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농구, 테니스, 배드민턴 등 무릎관절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이 글을 주목해서 읽어주세요
혼자서도 쉽게 ‘무릎 테이핑‘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상으로 확인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영상 보러가기👆
또한 어떤 테이핑을 사용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아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키네시오 테이프’ 구매처를 밑에 적어두겠습니다.
(광고 아닙니다.)
무릎 테이핑 영상으로 보기
포스팅에 앞서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영상도 같이 첨부드립니다.
무릎 테이핑 장점
무리한 다리 사용 혹은 운동을 자주 즐기는 분들은 그만큼 무릎을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무릎 관절에 인대 혹은 연골이 손상 되는 이유는 마찰과 회전력에 의한 원인이 큽니다.
이때 테이핑을 통해 견골과 대퇴골의 과한 회전을 막아주거나 슬개골의 안정을 줄 수 있습니다.
무릎 테이핑은 부상예방만이 아니라 혈액순환과 회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무릎 테이핑 주의사항
- 무릎이 비틀어짐을 예방하기 위해선 테이핑을 대각선으로 해줘야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물론 일자로 테이핑이 필요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슬개골이 불안한 분들이나 슬개건염이 있으신 분들은 일자테이핑을 추천드립니다. - 무릎 테이핑을 할 때는 슬개골을 피해서 붙여줍니다. 슬개골은 대퇴사두근이라고 불리는 허벅지 앞쪽 근육과 연결되어 지렛대 역할을 합니다.
지렛대 역할을 해야하는 슬개골을 테이핑으로 고정시키면 과도한 부하가 생기게 됩니다. - 무릎 테이핑 시 꼭 무릎을 일자로 정렬하고 테이핑 해주셔야 합니다.
- 테이핑은 위부터 아래방향으로 붙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운동이나 일상생활 시작 1시간 전쯤 붙여주시는게 좋습니다. 운동이 끝난 직후 바로 떼어주시는게 좋습니다.
- 스포츠 테이핑은 어느정도의 장력을 위해 늘려서 붙여주셔야 좋습니다.
혼자 무릎 테이핑 하는법
혼자서도 쉽게 무릎 테이핑 하는법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테이핑 할 다리를 일자로 정렬해줍니다. 무릎이 정렬된 상태에서 테이핑을 해야 합니다.
- 뒤꿈치를 바닥에 대고 발끝은 살짝 들어주신 상태에서 테이핑을 합니다.
- 무릎 각도는 쫙 핀 상태 보다는 자연스레 구부러져 있는 것이 좋습니다.
- 테이프를 무릎 전면을 감싸줄 수 있는 길이로 자른 뒤에 슬개골을 기준으로 대각선으로 붙여줍니다. 이때 위에서부터 아래로 붙여주시면 좋습니다.
- 테이핑 시 중간부분은 늘려서 붙이고 끝부분은 땡기지 않고 붙여주는게 지속력이 오래갑니다.
- 슬개골을 가운데 기준으로 두고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붙여주시면 됩니다. 고정이 부족하다 생각이 든다면 슬개골 위 아래로 가로로 한번 더 고정해주시면 됩니다.
- 슬개골 부분이 쭈굴쭈굴해졌다고 테이핑을 못 한게 아닙니다. 슬개골 부분에 여유가 있다는 뜻이므로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무릎 통증 관련 건강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