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에 통증이 느껴질 때 정말 고통스럽고 짜증난다.
날개뼈쪽 등 통증 위치별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날개뼈라고 불리는 견갑골 정의
흔히 날개뼈라고 부르는 견갑골은 두 팔과 몸통이 연결되는 곳이며, 등 상부 양쪽에 위치하는 평하고 역삼각형 모양을 띈 뼈이다.
제2늑골부터 제7늑골에 걸쳐 있으며 등 표면에서 만져지는 뼈가 견갑골이다. 몸과 팔에 움직임과 균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등 통증 스트레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등 통증 위치별 원인
- 견갑거근에 의한 통증
견갑거근이란 경추 윗부분과 견갑골에 연결된 근육으로 상부 경추에서 겹갑골의 안쪽과 위쪽까지 붙어있다.
주로 견갑을 위로 올려주는 역할을 한다. 견갑골 위쪽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견갑거근에 의한 통증일 가능성이 높다.
상부 경추가 미세하게 틀어졌거나 평소에 구부정한 자세를 오래 유지 하게되면 목에 붙어있는 견갑거근이 긴장하고 수축하게 되며 통증을 유발한다. - 능형근에 의한 통증
능형근은 흉추와 견갑골에 붙어있는 근육으로 견갑골을 모아주는 역할을 한다. 견갑골 중앙부위가 아프다면 능형근에 의한 통증일 가능성이 크다.
능형근으로 가는 신경은 경추 5번에 붙어있어서 목이 안좋아서 능형근에 통증이 생길수 있지만, 보통은 흉추가 틀어진 것이 통증의 원인인 경우가 많다.
능형근의 대립근인 전거근이 뭉쳐있다면 능형근이 약해진 상태라고 볼 수 있다.
보통 한쪽 팔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나 기울어진 자세가 습관인 사람들은 능형근 통증이 생길 확률이 높다. - 하부 승모근에 의한 통증
승모근은 등의 위쪽에 넓게 퍼진 근육이다. 날개뼈 아래 부분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하부 승모근에 의한 통증 가능성이 크다.
승모근이 통증의 원인이라면 보통 소화불량의 증상도 같이 나타날 수 있다.
등 통증 치료방법
- 마사지와 스트레칭
폼롤러나 마사지볼을 이용하여 아픈 부위를 풀어주는 것이 좋다. 위에서 설명한 통증 위치별 원인 근육들을 이완시켜야 한다.
마사지 부위는 넓게 가져가 주는 것이 좋고 능형근이 아플경우 앞쪽으로 팔꿈치를 붙이는 스트레칭을 통해 수축된 견갑근을 풀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 등 운동
등에 순간적으로 힘이 들어가거나 등 근육이 수축되서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많지만 등 근육이 약해져서 통증이 오는 경우도 많다.
꾸준한 등 운동을 통해 등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키워야 한다. - 올바른 자세
장시간 컴퓨터 사용과 스마트폰 사용으로 많은 사람들의 자세가 안좋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목과 등에 통증을 느끼고 있다.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등과 목의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