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피검사, 당화 혈색소 수치는 무엇일까?
당뇨 피검사에 대해서, 그리고 당화 혈색소란 무엇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은 위 영상을 클릭하시면 영상으로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당뇨란 무엇일까?
당뇨병은 높은 수준의 혈당(혈당)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질환입니다.
신체가 충분한 인슐린을 생산하지 못하거나 생산하는 인슐린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없을 때 발생합니다.
인슐린은 췌장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으로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포도당이 에너지를 얻기 위해 신체 세포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당뇨의 종류에 대해서
- 제1형 당뇨병
소아 당뇨병 또는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으로도 알려진 제1형 당뇨병은 신체의 면역 체계가 췌장에서 인슐린을 생성하는 베타 세포를 공격하고 파괴하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결과적으로 제1형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을 거의 또는 전혀 생산하지 않습니다.
제1형 당뇨병 치료에는 평생 인슐린 요법이 필요합니다.
환자는 일반적으로 혈당 수치를 관리하기 위해 인슐린 주사 또는 인슐린 펌프를 사용합니다.
- 제2형 당뇨병
제2형 당뇨병은 당뇨병의 가장 흔한 형태로 모든 경우의 약 90-95%를 차지합니다.
이는 신체가 인슐린에 저항성을 갖게 되거나 신체의 필요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한 인슐린을 생산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제1형 당뇨병과 달리 제2형 당뇨병은 비만, 좌식 생활 습관, 나쁜 식습관 등의 생활 습관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2형 당뇨병 치료에는 건강한 식단을 채택하고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하는 것과 같은 생활 습관 변화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혈당 수치를 관리하기 위해 경구용 약물이나 인슐린 요법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 임신성 당뇨병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 중에 발생하며 임신하기 전에 당뇨병이 없었던 여성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임신 호르몬은 신체가 인슐린에 덜 반응하게 만들어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병은 일반적으로 출산 후 해결되지만 산모와 태아 모두에서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증가합니다.
임신성 당뇨병 관리에는 일반적으로 생활 습관 변화, 혈당 수치 모니터링, 경우에 따라 인슐린 요법이 포함됩니다.
당뇨 피검사, 당화 혈색소란 무엇일까요?
- 당화 혈색소란?
HbA1c라고 하는 당화혈색소는 지난 2~3개월 동안의 평균 혈당 수치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혈액 내 헤모글로빈의 한 형태입니다.
헤모글로빈은 폐에서 신체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입니다.
혈당 수치가 높을수록 더 많은 헤모글로빈이 당화혈색소가 됩니다.
당화혈색소(HbA1c) 검사는 혈액에 존재하는 총 헤모글로빈에서 당화혈색소의 백분율을 측정합니다. - 당화 혈색소 정상범위?
정상 범위: 일반적으로 정상 HbA1c 수준은 일반적으로 약 4% ~ 5.6%입니다.
비정상적인 범위: 비정상적인 HbA1c 수치는 혈당 수치가 오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상승했음을 나타냅니다. - 당화 혈색소별 상태
전 당뇨병: 5.7%에서 6.4% 사이의 HbA1c 수치는 당뇨병 전단계를 나타냅니다.
즉, 정상보다 혈당 수치가 높지만 아직 당뇨병 진단을 받을 만큼 높지는 않습니다. 생활 습관 변화를 통한 조기 개입은 제2형 당뇨병의 발병을 예방하거나 지연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6.5% 이상의 HbA1c 수치는 당뇨병을 나타냅니다.
이 시점에서 사람은 당뇨병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며 혈당 수치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의학적 관심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 HbA1c는 당뇨병을 진단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 중 하나일 뿐이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복 혈장 포도당(FPG) 및 경구 포도당 내성 검사(OGTT)와 같은 다른 혈당 검사도 HbA1c와 함께 사용되어 개인의 혈당 조절에 대한 포괄적인 보기를 얻습니다.
HbA1c 수치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은 의료 서비스 제공자가 당뇨병 관리 계획의 효과를 평가하고 치료, 생활 방식 또는 약물에 필요한 조정을 하여 더 나은 혈당 조절을 달성하고 당뇨병과 관련된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필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