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병’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여름철 냉방병은 많이들 알고계시지만 난방병은 생소하신 분들 많으실텐데요.
겨울에 조심해야하는 난방병 증상과 난방법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앞서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을 위해 영상도 함께 첨부드립니다.
난방병에 대해 아시나요?
많은 분들이 냉방병은 알고 계시지만, 난방병에 대해선 생소하실텐데요.
난방병은 겨울철 조심해야 할 질환입니다. 난방병은 쉽게 말해 밀폐건물증후군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난방기구를 사용하게되면 공기가 적어지고 움직임도 적어지면서 혈액순환도 잘 안되게되는데요.
눈과 코, 입과 같은 부위가 건조해지며 피부병과 호흡기 질환도 유발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공급이 잘 되지않아 집중력저하와 피곤함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난방병의 여러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난방병 증상과 난방병 자가진단
난방병의 주요 증상으로는 호흡기 질환, 두통, 어지럼증, 집중력 저하, 근육통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악영향으로 피곤이 쉽게 느껴지며 업무능력도 저하되기 쉽습니다.
아래 난방병 자가진단 리스트를 보시고 8가지 중 4개 이상의 증상이 해당된다면 난방병 초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두통이 생기고 머리가 지끈거리는 시간이 점점 늘어난다.
- 눈, 코, 목이 따갑고 가렵다.
- 가슴이 답답하다.
- 어지럽고 눈앞이 깜깜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 전보다 집중력이나 업무능력이 떨어졌다.
- 무기력증을 자주 느낀다.
- 허리와 손목, 무릎 등의 관절이 욱신거린다.
- 손발이 잘 붓는다.
난방병 예방하는 방법
위의 난병병 주요 증상이 느껴진다면 바로 바깥공기를 쐬어주시는게 좋습니다.
혈류를 원할하게 하기 위해 스트레칭도 자주 해주시는게 도움이 되는데요.
가장 중요한 3가지 난방병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한시간에 한번씩은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어야 합니다. 탁한 공기와 먼지는 난방병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 실내 습도를 40-60%로 유지하셔야 합니다. 난방을 오랫동안 가동하면 실내 습도가 급격히 떨어지며 체내 수분 부족과 면역력 저하를 일으킵니다.
- 스트레칭과 운동이 난방병 예방에 중요합니다. 틈틈히 몸을 풀어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