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에서 삐소리가 들리시나요? 특히 밤이나 주변이 조용할때 더욱 심해지는 삐소리는 이명증이라는 증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원인과 해결방법 그리고 이명증을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앞서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을 위해 영상 첨부도 같이 해놓겠습니다.
귀에서 삐소리 / 이명증 원인
귀에서 삐~하는 소리가 나는 것은 이명증의 증상입니다.
이명증은 외부로부터 청각적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도 소리가 들리는 것으로 느끼는 상태를 말합니다.
삐~ 혹은 윙~ 하는 소리뿐 아니라 심장 두근거리는 소리 등의 신체 대사 소리가 들리는 것도 이명증 증상입니다.
환청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환청은 의미없는 음악이나 언어가 들리는 것이며 이명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소리가 들립니다.
그렇다면 이명증 원인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청력 상실 : 지속적인 소음이나 이어폰 사용 등으로 청력이 떨어지게 되면 청각세포가 손상이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떨어진 청력에 대한 뇌의 잘못된 보상작용으로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등의 이명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입니다. 이명증에도 적용이 되는데요.
스트레스와 만성피로 등의 환경적 요인들이 이명증을 유발합니다. - 고혈압 : 고협압이 있으신 분들은 이명증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 카페인 섭취, 흡연 : 커피를 마시거나 흡연을 통해 혈관이 수축, 확장될 경우 귀와 귀주변의 혈관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명증 방치해도 될까요?
이명은 치료해야하는 경우가 있고, 저절로 회복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가끔 삐소리가 나는 경우는 치료를 하지않아도 괜찮습니다.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한번씩 들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혹은 자주 이명증 증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꼭 병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난청에 의한 이명증은 최대한 빨리 치료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돌발성 난청 때문인데요. 돌발성 난청은 100% 치료가 어렵기도 하고, 하루아침에 청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이명증으로 병원을 내원하신다면 이비인후과에 먼저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귀에서 삐소리 해결법
귀에서 삐소리 해결법으로는 난청 치료, 인공와우수술, 보청기 착용, 약물 치료 등의 난청 치료가 있습니다.
그러나 난청으로 인한 이명이 아닌 경우엔 백색소음이나 라디오 소리 등의 시끄럽지 않은 소리를 통해 이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불안증, 우울증,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시는 것도 이명 치료에선 중요합니다.
수면 시간을 충분히 채워야 하며 카페인 섭취를 최대한 피하시는 것도 이명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금주, 금연도 이명증 치료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귀나 어깨 주위가 뭉쳐도 이명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에,
아래 영상을 보시고 귀에서 삐소리 해결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명증 관련 건강 정보
이명증, 귀 건강 관련해서 함께보시면 좋을 건강 정보입니다.